본문 바로가기
끄적이는 글

목조 주택을 망가뜨리는 흰개미(Termite)

by 캘리 나그네 2022. 7. 21.

Termite
이미지출처/The Home Depot
Termite
캘리포니아에서 집 구조물에 Damage를 주는 Termite은 날개가 없는 작은 유백색 벌레다. 이미지출처/The Home Depot

 

Termite
이미지출처/The Home Depot

 

기후가 따뜻한 California State에는 집을 순식간에 망가뜨리는 흰개미(Termite)가 있다. 가정집에 흰개미가 서식하게 되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집 구조물에 Damage를 주는데 이렇게 될 경우 많은 돈을 들여서 수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지진 때문에 목재 건물을 많이 짓는 California 건축 특성상 집에 흰개미(Termite)가 서식하고 있는지 늘 신경을 써야 한다. Termite이 서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2~3년에 한번씩 Google 검색을 통해서 집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Termite inspector를 불러 Inspection를 하면 된다.

 

전화나 이메일로 Termite Inspection을 신청할 때는 Free inspec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집을 거래할 때 부동산 에이전트가 고용하는 House inspector가 아닌 이상 99% Free inspection을 해주는데 만약 Termite damage가 생겼을 경우엔 Inspector에게 Fumigation tent 비용 견적을 받고 Inspector가 속해있는 Termite fumigation company를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한 명의  Inspector를 부르는 것 보다는 시차를 두고 최소한 2~3명의 Inspector를 불러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가장 비싸고 싼 것보다는 중간 가격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Google Search를 해서 Fumigation company를 평가하는 Review도 확인해볼 것을 권한다.

 

Termite은 흰 개미과에 속하는 곤충이다. 개미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개미에 비해 촉각(더듬이)이 일자로 되어 있고 허리가 없으며 날개가 길고 양 날개의 크기가 서로 같다. 개미보다는 바퀴벌레와 비슷한 점이 많지만 개미류처럼 고도로 발달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그 상태나 주거가 개미와 아주 비슷하다.

 

한랭지를 제외하고 세계 각지에 널리 분포하며 주로 아열대, 열대 지역에 많다. 세계에 2,050종, 열대 아프리카에는 500여 종이 분포한다. 온대에 사는 것은 지하에 사는 것이 많고, 죽은 나무, 자른 그루터기나 재목 속에 살며, 목조건물에 큰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다.

 

캘리포니아에서 집에 Damage를 주는 Termite은 날개가 없는 작은 유백색 벌레다. 시기에 따라 성충(成蟲)이 되면 거뭇한 빛깔로 변해 길쭉한 2쌍의 날개를 가지며 무리를 이루어 밤이면 등불에 날아들기도 한다. 암컷과 수컷이 대략 같은 수로 무리를 지어 날면서 땅 위에 내리면 날개가 기부에서 떨어진 다음 각각 짝을 찾아 1쌍이 적당한 장소를 찾아 구멍을 파서 작은 방을 만들어 교미한다.

 

여왕개미는 생식기관의 발달과 함께 산란을 시작해 집의 구성원의 증가에 따라 배 부분이 이상적으로 커지고, 몸길이가 10cm 가까이에 이르는 것도 있으며, 많은 것은 하루에 수천 개의 알을 낳는다. 여왕개미와 왕개미를 생식충(生殖蟲) 또는 제1차 생식충이라고 한다. 큰 개미집에서는 100만을 넘는 구성원을 낳으며, 불완전 변태를 한다.

 

급이(給餌)·영소(營巢)·수리 등의 노동은 일개미가, 집의 보호와 외적에 대한 방어는 병정개미가 한다. 또한 병정개미에는 턱이 큰 것과 턱이 작고 앞머리가 주둥이 모양으로 늘어난 형태가 있는데, 턱이 작은 것은 앞머리 끝에 있는 액선(額腺)에서 특수한 액을 내서 외적을 방어한다.

 

흰개미 계급은 페로몬에 의하여 조절되고 있다. 먹이는 재목이나 죽은 나무, 또는 부식토(腐植土)·풀·버섯 등인데, 이것은 일개미나 노숙(老熟) 유충이 먹고, 다른 것들은 일개미가 먹어 다시 뱉은 것을 얻어먹거나 일개미 등의 직장(直腸) 내용물을 얻어먹는 것이 많다.

 

집은 땅속이나 목재 속에 만들며, 흰개미의 개미탑이라고 하는 지상의 집도 있다. 아프리카 및 오스트레일리아에 많고, 여러 가지 크기나 모양이 있다. 특히 큰 것은 높이 약 6m, 기부의 지름 3.5m에 이르며, 바위 모양, 암반(岩盤) 모양, 막대 모양, 버섯 모양 등이 있다.

 

어느 것이나 땅속에 통로와 방을 만들 때 생긴 나머지 흙이나 모래, 식물 조각 등에 침과 배출물을 섞어 굳히고, 내부에는 미로(迷路)와 같은 통로와 중앙에 왕대(王臺), 균실(菌室) 등을 가지며, 공기가 통하는 구멍도 있다. 집 속에는 개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딱정벌레, 그 밖의 공생 동물이 있다.

 

인용출처: 흰개미류[termite](doopedia.co.kr)

 

 

Termite Damage가 있는 목재는 Fumigation tent를 씌우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 Lumber company나 Home Depot에서 사온 목재에 Termite이 서식하고 있는 경우가 종종있기 때문이다.

termite damage

화장실 변기가 흔들려서 변기를 들어내고 바닥 타일을 뜯어보니 흰개미(termite)가 나무로 된 Sub floor를 몽땅 먹었다. ↑

 

Fumigation tent를 씌우기 위해 트럭이 도착했다.  ↓

Termite Fumigation tent

2박 3일동안 Fumigation tent를 씌워 독가스를 살포해 목재 구조물에 서식하고 있는 흰개미(Termite)을 박멸한다. ↓

 

Tenant가 이사를 가고 난 후 자세히 살펴보니 부엌 Floor tile 9장이 깨져있다.  ↓

'떡본 김에 제사지낸다'라는 옛말처럼 집이 비었을 때 Exterior Painting을 한 후 새로운 Tenant를 맞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