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세미티 국립공원

빙하가 빠져나간 흔적을 볼 수 있는 Mt. Dana

by 캘리 나그네 2017. 8. 9.


 Yosemite National Park에 있는 Mount Dana(13,061피트/3,981m), 요세미티 동쪽 경계와 Ansel Adams Wilderness의 북쪽 끝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세미티에서 가장높은 Mount Lyell(13.114피트/3,997m)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산이다.


※ Mt. Dana는 Yale College 지질학 교수 James Dwight Dana 이름에서 명명되었다고 한다. (James Dwight Dana: 1813년 2월 12일 출생~1895년 1월 18일 사망)

 정상에 올라서면 Mono Lake과 웅장한 동쪽 요세미티의 경치, 거대한 산에서 빙하가 빠져나간 흔적을 관망할 수 있지만, 바위에 덮혀있는 정상은 트레일이 보이지 않아 바위틈에 드문드문 박혀있는 파란 깃발과 돌무더기를 찾아서 두손을 사용하여 올라가는 불편함과 인내력을 요구하는 산이다.

 Mt. Dana를 오르고자 할 땐 13,061피트의 고도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고산증이 있는 하이커는 비상약품을 챙겨가야 하고 갑자기 쏟아질 수 있는 소나기에 대비한 비옷과 탈수 예방를 위한 충분한 양의 물,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간식도 필요하다.

※ 비가 내리면 암석이 미끄러워 숙련된 등산객도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찾아가는 길: Mt. Dana Trail을 알리는 뚜렷한 이정표는 없으며 120번 East Entrance 옆 Park Rangers 전용주차장 밑에서 시작하는 트레일을 따라가면 된다.

 동쪽 395번에서 오는 경우 East Entrance 우측에 있는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120번 도로를 건너 Park Rangers 전용주차장 밑으로 내려가면 된다. 서쪽에서 오는 경우 East Entrance 직전에서 왼쪽의 주차장으로 좌회전하여 차를 세우고 도로를 건너간다.

East Entrance 옆 주차장은 Gaylor Peak, Gaylor Lakes을 가는 Trailhead여서 주말엔 빈 공간이 없을 만큼 자동차로 가득할 때도 있으니 오전 9시 이전에 갈 것을 권한다.

 하이킹 시간은 여건에 따라 5시간~6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관건은 고도적응이다. 해발고도 13,061피트(3,981m)가 높기는 하지만 트레일헤드가 9,945ft(3,031m)여서 출발하기 전 주차장에서 고산에 적응할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일반적으로 요세미티 Day hiking은 퍼밋이 필요하지 않으며(Half Dome 제외) 애완견을 동반하는 하이킹은 아스팔트로 포장된 길을 제외한 하이킹 트레일에선 허용되지 않는다.

 Mt. Dana 역시 Hiking Permit이 필요하지 않지만 Tuolume Meadows 에서 John Muir Trail을 따라 Donohue Pass를 넘어서 가는 Mount Lyell(13.114피트/3,997m)는 거리가 멀어서 1day hiking을 하기엔 무리이기 때문에 1박2일, 2박 3일의 Permit을 얻어야 한다.  

 Mt. Dana를 오르기 적당한 시기는 120번 Tioga Pass Road가 오픈되는 6월~10월이며 2017년 처럼 6월 29일에 오픈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요세미티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도로사정을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눈이 쌓여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https://www.alltrails.com/trail/us/california/mount-dana-summit-trail 트레일 맵을 다운로드 받아 갈것)
 
산행거리: 약 5.5Miles     난이도: 힘듦     산행시간: 5-6 hours      고도변화:약 3,116ft(950m)


서쪽 방향에서 찍은 해발고도 9,945ft(3,031m)에 위치한 East Entrance   ↑ 


East Entrance 옆 주차장에 있는 화장실 ↓


남녀로 구성된 4명의 Park Ranger들이 쌓여있는 돌을 흔들어 가며 

굴러내릴 것 같은 돌멩이에 받침 돌을 넣어 고정시키고 있다    

나는 이들을 보면서 연방정부에 내는 세금이 전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Mt. Dana정상  ↑


보이지 않는 Trail을 대신해 돌무더기를 쌓아놓고 파란 깃발을 꽂아놨다

이런 깃발과 돌무더기를 찾아서 정상으로 가야한다 



Mono Lake 그리고 빙하가 빠져나간 흔적   ↓

해발고도 1.944 미터에 위치한 Mono Lake의 면적은 약 180 제곱 킬로미터이다. 

염소, 탄산, 황산을 모두 포함하는 이른바 트리플 워터 호수이며

물은 알칼리성, pH는 10에 달하기도 한다. (위키백과)




여기저기 빙하가 빠져나간 흔적을 볼 수 있다  ↑ ↓



↓  유투브동영상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