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이는 글

겸손해야 하는 이유

by 캘리 나그네 2023. 5. 3.

2023년 5월 1일 미션픽 풍경

 

주변을 살펴보면 잘난 사람, 부유한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이 사장(社長) 내지는 박사(博士) 타이틀(title)을 가졌고 재력(財力)이나 학력(學歷), 경력(經歷), 지위(地位)등이 빵빵하다. 이 사람들 중에는 베풀면서 겸손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개중(個中)에는 학력, 재력, 타이틀을 내세우며 자랑질을 일삼고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을 업신여기며 자아도취(自我陶醉)하는 사람도 있다.

 

북송(北宋)의 도학자(道學者) 정이(程頤)는 겸손(謙遜)을 사람이 지녀야 할 최고(最高) 덕목(德目)으로 꼽았다. 남보다 더 많이 배우고, 지위(地位)가 높고, 가진 것이 많을수록 겸손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겸존이광(謙尊而光), 주역(周易) 겸괘(謙卦) 단사(彖辭)에 있는 말로 겸손(謙遜)을 높임으로써 그 지위(地位)와 덕(德)이 더욱 빛난다는 뜻이다.

 

천도 휴영이익겸(天道 虧盈而益謙), 하늘의 도리는 가득함을 덜어 겸손에 더하고, 지도 변영이유겸(地道 變盈而流謙), 땅의 도리는 가득함을 변화시켜 겸손으로 흐르게 한다. 귀신 해영이복겸(鬼神 害盈而福謙), 귀신은 가득 찬 것에 해(害)를 줌으로써 겸손에 복(福)을, 인도 오영이호겸(人道 惡盈而好謙), 사람의 도리는 가득함을 싫어함으로써 겸손을 좋아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대중(大衆)이 칭찬하는 사람치고 겸손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겸손해서 손해를 봤다는 사람도 본 적이 없다. 겸손하지 않고 교만(驕慢)한 사람은 스스로 그 천박(淺薄)함에 매몰(埋沒)된다. 변함없이 늘 겸손해야 하고 겸손을 좌우명(座右銘)으로 삼아야 하는 이유다. 겸손(謙遜)한 삶과 교만(驕慢)한 삶, 그것은 본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유툽에서 동영상보기  ☞ https://youtu.be/dqeh_d7J9N8

 

 

2023년 5월 1일 미션픽 풍경

'끄적이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양을 보며  (0) 2023.06.17
새벽잠  (0) 2023.05.23
삶이 힘들 땐 걸어라  (0) 2023.04.27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라(小食多動)  (0) 2023.04.19
산(山) 마루 구름  (0) 2023.03.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