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 사진

서양 가시엉겅퀴(milk thistle)

by 캘리 나그네 2022. 4. 15.

 

 

 

학명: Cirsium vulgare (Savi) Ten.

1997년 9월과 1998년 5월 인천의 북항에서 채집 확인. `지느러미 엉겅퀴`에 비해 관모가 우상으로 분지되어 차이가 뚜렷하며, 자생종의 `엉겅퀴`류에 비하여 식물체 전체를 만질 곳이 없을 정도로 황백색의 예리한 가시가 있다.

 

잎: 근생엽(根生葉)은 우상(羽狀)으로 심열(深裂)되며 로제트로 된다. 줄기잎은 윤곽이 타원 또는 피침형으로 우상으로 심열 되며 열편의 끝에 황백색 가시가 있고 표면(表面)에 굳은 단모(短毛)가 있으며 이면(裏面)은 백색 면모(綿毛)가 많이 분포한다.

 

꽃: 머리 모양 꽃차례로 가지 끝에 1개 또는 수개가 피며 총포(總苞)는 긴 달걀 모양으로 지름 2-4cm, 총포 조각은 선형(線形)으로 끝이 뾰족한 가시로 된다. 꽃은 통상화만(筒狀花)으로 이루어지며 엷은 황자색이다. 꽃부리 길이 3-4cm, 관모(冠毛)는 백색이며 우상으로 갈라진다. 꽃턱(花托)에 길이 1-2cm의 백색 강모상의 비늘 조각이 밀포된다.

 

열매: 수과(瘦果)는 길이 3mm이며, 회백색으로 표면에 얼룩무늬가 보인다. 줄기는 높이 50-100cm로, 엽신의 기부로부터 흘러내린 날개가 뚜렷하게 있으며 날개의 톱니 끝에 예리한 황백색의 가시가 있다.

 

효능: 엉겅퀴는 수 천년 동안 다양한 종류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사용되었다. 간을 보호하고 간세포에 손상을 주는 화학물질을 억제하여 산화를 방지한다. 염증을 저지하는 기능과 간질환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간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 간경화, 만성간염, 담낭질환에 사용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간경화가 있는 제2형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준다. 이밖에도 유방암,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등 암세포증식 억제에 사용하기도 한다.

 

주의: 엉겅퀴는 혈당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임상에서 허용된 용량만 복용해야 한다. 당뇨, 저혈당, 혈당에 영향을 주는 약 또는 보조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엉겅퀴를 복용하기 전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꽃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민(庶民)의 보약(補藥) 부추  (0) 2022.09.05
선인장(仙人掌)  (0) 2022.06.16
금영화(California Poppy)  (0) 2022.03.15
앉은부채  (0) 2022.02.22
물매화  (0) 2021.1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