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영화(California Poppy) = California state flower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한해살이풀.
원산지: 북아메리카, 미국 서부
크기: 높이 30∼50cm, 삭과 길이 8cm
학명: Eschscholtzia californica
캘리포니아 양귀비라고도 한다.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높이 30∼50cm이며 전체가 회청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깃꼴로 갈라진다. 작은잎은 다시 갈라져 맨 나중의 조각잎은 선형(線形)이 된다. 꽃은 8월경에 황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양지 바르고 물빠짐이 좋은 곳이라면 어떤 곳에서나 잘 자란다.
이 꽃은 맑게 개인날만 피고 해가 지면 오므라드는 것이 특징인데, 추위에 비교적 약하다. 꽃받침잎은 2개로 넓은 타원형이며, 꽃이 필 때 떨어진다. 꽃잎은 4개이며 많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수술대는 짧고 꽃밥은 길며 암술대는 불규칙하게 4개로 갈라진다. 삭과(殼果)는 길이 8cm 정도인데, 2개로 갈라지며 종자는 검은색이다.
출처: 금영화[California Poppy)두피디아 (doopedia.co.kr)
어원: 속명의 Eschscholzia는 식물학자 겸 곤충학자인 J.F. Eschscholtz씨의 이름을 기념하기 위한 것에서 유래.
특징: 높이 30~60cm 정도 자라는 1년초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여러 가지가 나온다. 잎은 엽병이 길고 우상으로 갈라진 소엽(小葉)은 다시 잘게 갈라져서 최종 열편(裂片)은 선상으로 되며 회녹색으로 마주난다. 꽃은 5~8월에 주황색 또는 진황색으로 피며 원줄기와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열매는 삭과(蒴果)인데 2개로 갈라지면서 검은색 종자가 나온다.
이용부위: 꽃, 잎, 줄기
이용방법: 아메리카 원주민은 잎을 삶거나 뜨겁게 달군 돌에 구워서 먹었다. 지상 부위는 특별히 치통의 진정제로 사용했다. 전초가 순환 계통에 산소를 공급하고 비타민A의 흡수를 도와 준다. 정신을 안정시키는 성분 때문에 유럽에서는 성인의 불면증약 조제에 넣기도 한다.
아이들의 활동 항진, 불면증, 기침 등에도 널리 이용되었다. 말린 잎과 꽃은 가벼운 도취감을 느끼기 위해 피우는 경우도 있는데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이 있다.
출처: 금영화 (naver.com)
꽃말: 감미로움, 나의 희망을 받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