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옮겨온 글

고스톱에서 배우는 삶의 교훈(펌)

by 캘리 나그네 2020. 5. 18.

1. 낙장불입( 落張不入): 한 번의 실수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되는지를 깨닫게 해 준다. ※화투, 투전, 트럼프 따위를 할 때, 한번 바닥에 내어 놓은 팻장을 물리려고 집어 들이지 못한다는 규정(規定)

 

2. 비 풍 초 똥 팔 삼: 인생을 살면서 무언가를 포기해야 할 때, 버려야 할 것에 대한 순위를 가르치면서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과정을 알려줌.(화투 놀이에서, 가져올 패가 없을 때 버리는 패의 순서를 이르는 말) 

 

 

※ 비, 단풍, 난초, 오동, 팔공산, 벚꽃 순이다. 고스톱에서 흔히들 패가 말리면 ‘비풍초 똥팔삼’을 버리라고 한다. 이는 상대방의 점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3. 밤일 낮장: 낮과 밤에 해야할 일이 정해져 있으며, 모든 일은 때와 순서에 맞춰서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침. 

 

 

주고야비(晝高夜卑) 밤일 낮장, 화투 놀이에서, 선을 정할 때에 패를 각각 떼어서 밤에는 그 끗수가 낮은 사람, 낮에는 높은 사람으로 정하는 방법(출처:네이버 지식백과)

 

4. 광박: 인생은 힘있는 놈이 이긴다는 사실을 가르침으로써 광이 곧 '힘'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면서 최소한 광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인생에서 실패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우치게 함. 

 

 

 

화투에 있는 다섯 가지 광(일광, 삼광, 팔광, 비광, 똥광)들 중 세 장 이상을 모으면 삼광에서 오광까지 점수가 나기 시작하는데 삼광은 3점(비광이 포함된 삼광은 2점), 사광은 4점, 오광은 15점이다.

 

여기서 보통 광 3장을 가져가면 꽤 높은 확률로 광박이 뜨는데, 정확히는 어떤 사람이 삼광 이상을 따서 "났을 때" 상대방에게 광이 하나도 없을 경우 광박이라고 하며, 광으로 점수를 내서 승리한 사람 점수의 두 배로 계산한다. 

 

보통 사광 까지는 운빨에 따라 광박을 안 당할 수도 있으나, 상대방이 오광까지 먹으면 광박은 확정적이다. 게다가 오광이면 그것만으로도 Go와 Stop이 가능해지는데, 여기서 스톱을 해서 멈추면 다른 패 없이 오광만 가지고도 30점은 얻는다. (https://namu.wiki/w/광박 인용)

 

5. 피박: 하찮게 보이는 흑싸리 피 한 개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하여 사소한 것이라도 결코 소홀하지 않도록 함. 

 

※일정량의 껍데기(피)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 이긴 사람 점수의 2배의 금액을 지불하는 것을 피박이라고 함.

 

6. 쇼당: 인생에서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을 때 현명한 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 

 

※ 쇼당은 내가 쥐고 있는 패로 2명이 이길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어느 패를 내느냐에 따라 상대방 중 한쪽이 나는 경우다. 본인 입장에서는 어느 패를 내도 독박이기 때문에 이것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패를 보여주고 쇼당을 부르는데 이때 둘 다 동의하면 나가리(무승부)가 되고, 한 사람이 거절하면 거절한 당사자가 패했을 경우 역으로 독박을 씌울 수 있는 특별한 룰이다. 그러나 누군가가 Go를 했을 경우 쇼당을 부를 수 없다. 

 

7. 독박: 무모한 모험이 실패했을 때 속이 뒤집히는 과정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무모한 짓을 삼 가케 함.

 

참가자끼리 서로 짜고 한쪽으로 패를 몰아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룰이다. 일단 모두가 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한 명이 이길 수 있게 도와주다(고의나 과실을 불문) 걸린 경우가 해당된다. 단, 이 경우 피해자인 제삼자가 독박이라고 선언하고 인정되어야 독박으로 보며 마지막 패는 독박으로 보지 않는다.

 

점수를 낸 후 고를 외쳤다가 다른 사람이 이긴 경우는 '고박'이라고 한다. 고박이 독박보다 우선하기 때문에 누군가 고를 외쳤을 경우에는 밀어주기 하는 식으로 상대방이 날 수 있는 패를 내줘도 된다. 두 사람이 치는 맞고는 독박이라는 개념이 없으며, 대신 고박이 나올 경우 상대에게 2배의 금액을 지불한다.( https://namu.wiki/w/독박 인용)

 

8. : 인생은 결국 승부라는 것을 가르쳐 도전정신을 배가시키고 못 먹어도 Go라는 배짱을 가르침.

 

9. 스톱: 안정된 투자 정신과 신중한 판단력을 증진시키며, 미래의 위험을 내다볼 수 있는 예측력을 가르침.

 

10. 나가리: 인생은 곧 "나가리"라는 허무를 깨닫게 해 주어 그 어려운 "노장사상"을 단번에 이해하게 함.

 

'옮겨온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을 바꾸는 세가지 산수  (0) 2020.05.30
축의금 만 삼천원  (0) 2020.05.21
선거와 투표  (0) 2020.04.15
좋은 생각은 마음의 힘이 됩니다  (0) 2020.03.09
늙어서야 깨닫는 인생의 진리   (0) 2020.03.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