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육특성
등심붓꽃은 북아메리카가 원산으로 제주도에서 귀화하여 야생 상태를 이루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햇볕이 잘 들어오는 곳의 물 빠짐이 좋은 곳에서 잘 자란다.
키는 10~20㎝ 정도이고, 잎은 밑부분에 많이 달리고 줄기에서 나는 잎은 원줄기를 감싸고 양쪽 가장자리가 원줄기로 흐르며 길이는 4~10㎝, 폭은 약 0.3㎝이고 윗부분은 뾰족하며 녹색이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꽃은 원줄기 끝에 달린 2~3㎝ 길이의 포 사이에서 2~5개가 나오며 청자색으로 핀다.
꽃은 하루만에 시드는 1일화다. 열매는 6~7월경에 자갈색으로 익으며 둥글고 광택이 있다. 주로 관상용으로 쓰인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뿌리 번식보다는 종자 번식이 좋다. 8월경에 받은 종자는 바로 뿌려야 발아율이 높기 때문에 따로 저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종자 발아율은 좋기 때문에 흩어 뿌린 후 하나하나 싹을 분리하여 작은 화분에 옮겨 심고 이를 이른 봄에 정식하면 된다.
관리법 : 구근으로 된 식물이기 때문에 물 빠짐이 좋은 곳을 선정해서 심는다. 화분에 심을 때는 다른 식물을 심지 말고 이 품종만을 심어 보는 것이 좋다. 온도가 높으면 7~8월까지도 꽃을 간간히 피운다. 외부에 심을 때는 풀밭에 심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 물 관리는 3~4일 간격으로 한다.
학명: Sisyrinchium angustifolium Mill.
꽃말:기쁜소식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등심붓꽃 (야생화도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