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Pyrus ussuriensis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서식장소/자생지:
부락 근처나 산지
크기:
높이 약 10m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교목.
부락 근처나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10m이다. 작은가지는 갈색이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둥근 모양이거나 둥근 달걀 모양으로서 길이 5∼10cm이다. 끝이 뾰족하고 잎자루와 양면에 털이 없으며 바늘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지름 3∼3.5cm이고 잎겨드랑이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길이 1∼2cm이고 털이 없다. 꽃받침조각은 끝이 둥글며 옆으로 퍼진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암술대 밑동에 털이 난다.
열매는 이과로서 둥글고 지름 3∼4cm이며, 8∼9월에 노란색으로 익는다. 열매를 식용하며 접붙이기의 대목(臺木)으로 쓴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잎 뒷면에 잔털이 나는 것을 털산돌배(var. pubescens), 잎 뒷면 맥 위에 솜털이 나고 잎이 타원형이거나 넓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인 것을 금강산돌배(var. diamantica), 열매가 둥근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형인 것을 청실리(var. ovoidea), 어린 가지와 잎자루·열매자루에 털이 나는 것을 남해배(var. nankaiensics), 꽃이 큰 것을 문배(var. seoulensis), 열매 지름 4∼5cm이고 햇볕에 닿는 곳이 붉은빛을 띠며 톱니 길이가 2∼3mm인 것을 취앙네(var. acidula)라고 한다.
꽃말: 참고 견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