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음악

장미-이선희

by 캘리 나그네 2022. 4. 28.

 

 

네게 장미를 전한다

그 붉은 향기 너에게 전한다

나를 잊고 잠든 밤에

네 방 가득 장미꽃 향기가 퍼지도록

우리 사랑하며 살자

짧은 생을 꿈꾸게 하자

다시 못 올 이 순간에

사랑할 시간은 충분하지 않은가

잠시라 해도 눈먼다 해도

그 기쁨에 빠져 볼 만하지 않은가

살아가며 가슴이 뛰는

순간이 많지 않다는 걸 잘 알고 있기에

그 끝이 아픔이라 해도

두 팔을 벌려 너를 안으리

사랑하자 살아가며

우리 두 가슴 뜨겁게 만들자

 

네게 입을 맞추리라

그 입술은 얼마나 황홀한가

태양 아래 여린 꽃잎

더욱 붉게 물들어 가는구나

사랑과 미움 모두 가지고

바람 끝에 너의 전부를 맡기고

꺼져가는 너의 열망은

아득한 그 옛날의 초원을 그리고 있는가

그 끝이 아픔이라 해도

아름답게 피었구나

바람결에 꽃잎이 진대도

그 가슴은 뜨겁게 피고 진다

 

 

유툽에서 동영상보기  →  https://youtu.be/LKgBylhkJfU

 

 

 

 

 

장미[Rose,薔薇,Rosa hybrida]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 관목성의 화목(花木)이다. 야생종이 북반구의 한대·아한대·온대·아열대에 분포하며 약 100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오늘날 장미라고 하는 것은 이들 야생종의 자연 잡종과 개량종을 말한다.

 

장미는 갖춘 꽃으로 꽃의 아름다운 형태와 향기 때문에 관상용과 향료용으로 재배해왔으며, 개량을 가하여 육성한 원예종(Rosa hybrida Hort.)을 말한다. 지금까지 2만 5000종이 개발되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6~7000종이며, 해마다 200종 이상의 새 품종이 개발되고 있다.

 

장미는 그리스·로마 시대에 서아시아에서 유럽지역의 야생종과 이들의 자연교잡에 의한 변종이 재배되고 있었으며, 이때부터 르네상스 시대에 걸쳐 주로 유럽 남부에서 많이 재배되었다.

 

서양 장미 중에서 꽃이 큰 수종은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중국산 야생 장미와 향기가 뛰어난 유럽산 야생 장미 사이에 잡종을 만들어내고 이를 더욱 개량하여 육성하였다. 일반적으로 흰색, 붉은색, 노란색, 분홍색 등의 색을 띠나 품종에 따라 그 형태·모양·색이 매우 다양하다.

 

꽃의 피는 시기와 기간 역시 품종에 따라 차이가 크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품종에 따라 5월 중순경부터 9월경까지 꽃을 볼 수 있다. 마주나는 겹잎은 깃털모양이며 줄기에는 가시가 있다.

 

한국에서는 일찍부터 찔레꽃·돌가시나무·해당화·붉은인가목 등과 중국 야생종을 관상용으로 가꾸어왔으며, 《양화소록》에서도 가우(佳友)라 하여 화목 9 품계 중에서 5등에 넣고 있다. 서양 장미는 8·15 광복 후에 유럽·미국 등지로부터 우량종을 도입하여 다양한 원예종을 재배하고 있다.

 

장미의 잎은 어긋나고 3∼7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타원형, 긴 타원형, 긴 달걀 모양이며 잎 끝은 뾰족하고 기부는 뭉툭하다. 길이 3∼9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어느 정도 윤기가 있다.

 

뒷면은 흰빛이 돌지만 어린 잎은 홍자색이며,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턱잎은 가늘고 길며, 하단부가 잎자루에 붙어 있으며, 윗부분은 바늘 같다. 줄기는 녹색을 주로 띠며 가시가 있다.

 

꽃은 품종에 따라 피는 시기·기간이 다르고, 홑꽃에서 겹꽃까지 빛깔과 모양에 수많은 변이가 있다. 장미는 꽃이 아름답고 색채가 다양하며, 방향성이 구비되어 있다. 그래서 화단과 온실 모두에서 재배되고, 화분과 꽃꽂이용 모두에 이용된다.

 

출처: 장미[rose,薔薇,Rosa hybrida] | 두피디아 (doopedia.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