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Lactuca indica var. laciniata (Kuntze) H. Hara
크기:
1~2m
개화시기:
7월~9월
분포지:
한국
왕고들빼기는 우리나라 산과 들에 분포하는 일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물 빠짐이 좋은 곳이나 경사지의 반그늘이나 양지에서 자란다. 키는 1~2m까지 자라고, 잎은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분백색이다. 뿌리에서 난 잎은 꽃이 필때 없어지고 줄기에서 난 잎은 어긋나는데 길이는 10~30㎝, 폭이 1~5㎝로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연한 황색이고 원가지에서 여러 개 갈라지고 길이는 20~40㎝로 작은 꽃들이 여러 개 달리며 지름은 약 2㎝이다. 열매는 9월경에 백색으로 달리고 종자 위의 갓털은 길이 0.7~0.8㎝이다. 어린순은 식용, 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
번식법 : 9월경 받은 종자는 보관 후 이른 봄에 화단에 뿌린다. 꽃이 많기 때문에 먼저 핀 꽃이 종자를 맺으면 바로 따야 한다. 고들빼기 종류와 씀바귀 종류들은 종자가 바람이 불면 떨어질 정도로 약하게 줄기에 붙어 있기 때문에 여러 차례에 걸쳐 받아야 한다. 갓털을 가지고 있는 종류여서 상토 위에 종자를 뿌리고 그 위에 약하게 상토를 덮는다. 종자 발아율은 높다.
관리법 : 화단에 심으면 어느 곳에서나 잘 자란다. 식용을 목적으로 재배할 경우는 토양이 기름진 곳에 심고 물은 2~3일 간격으로 준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왕고들빼기 (야생화도감(여름), 2010. 6. 28.,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꽃말: 모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