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Filipendula formosa Nakai
크기: 1m
개화시기: 7월~8월
분포지: 한국
생육특성:
지리터리풀은 지리산 일대와 중북부 이북 지방의 길가나 풀숲에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습기가 많은 풀숲과 반그늘에서 자란다. 키는 약 1m 정도이고, 잎은 길이가 7㎝, 폭이 10㎝로 넓고 잎 가장자리에는 약 0.1㎝ 이하의 작은 톱니가 나 있다.
꽃은 짙은 자홍색으로 작은 꽃들이 뭉쳐 빽빽하게 줄기의 아래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며 핀다. 열매는 9~10월경에 달린다. 유사종으로는 순백색으로 꽃이 피는 백색 지리터리풀(Filipendula formosa Nakai for. albiflora Y. Lee, for. nov.)이 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번식법:
이름 봄 포기나누기를 하고, 10월에 받은 종자는 바로 화분이나 화단에 뿌려야 한다. 종자를 파종상에 뿌릴 때는 이끼를 올려놓고 그 위에 종자를 뿌리거나 종자 위에 상토를 얕게 뿌려야 발아율이 높다. 종자 발아율은 낮은 편이어서 많은 종자를 뿌리며 새순이 올라올 때 약하므로 이식할 때 조심해야 한다. 관리법:
습기가 많은 화단에 심는다. 햇볕을 직접적으로 받으면 밑에 있는 잎이 상하기 때문에 반그늘에 심는다. 화분에 심어도 좋은 품종으로 잎이 커다랗기 때문에 물은 1~2일 간격으로 준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지리터리풀 (야생화도감(여름), 2010. 6. 28., 정연옥, 박노복, 곽준수, 정숙진)
꽃말: 당신을 따르겠습니다
댓글